본문 바로가기
바람에 날아간 책들...그리고 흔적

건축을 위한 철학 - 정신과 열망의 표현, 건축물

by 나?꽃도둑 2020. 4. 23.
반응형

 

건축을 위한 철학 - 세상에 단 하나뿐인
브랑코 미트로비치 지음, 이충호 옮김 / 컬처그라퍼 / 2013년 2월

 

건축을 위한 철학

인문학적 건축을 위한 서양 철학의 핵심을 한 권에 담았다. 현대 건축 및 건축 이론에서 논의되고 있는 철학적 견해들을 순서대로 소개함으로써 각 시대의 사회적 맥락 안에서 건축과 그 배경이 되는 철학에 대해 생...

www.aladin.co.kr

 

건축을 위한 철학이라니... 읽기전 작가의 변이 궁금했다. 이 책은 철학사의 흐름을 시대별로 이해하는 것이 건축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고 있다. 철학을 먼저 공부하고 건축물을 바라본다면  건축물들이 단순한 건물이 아님을 알게 되는 것이다. 시대마다 요구되었던 정신과  건축현상들이 압축되어 있다고 할 수있다. 자기 시대를 정확히 이해하고 건축을 통해 이상을 표현했던 일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건축물 하나에 철학과 비전과 이상의 과도한 의미부여는 건축현상과도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건축물 또한 현상과 신체, 물질과 감각에 관한 문제이므로 하이데거의 짓기, 거주하기, 사고하기 안에서 작동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건축을 통해 철학하고, 철학을 통하여 건축해야 하는 이유 역시 감각이나 거주하고 사고하기의 출발이며 근본이기 때문이다. 건축물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언어가 인간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건축이론은 인간 삶에 미치는 문화적 역할을 다루는 분야로 간주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건축이론은 건축 작품의 공간적, 시각적 속성과는 관계없이 주로 문화적 인공물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던 적도 있었다.

 

 

건축물과 건물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 건축물은 땅 위에 지은 구조물 중에서 지붕, 기둥, 벽이 있는 건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고 건물은 사람이 들어 살거나, 일을 하거나, 물건을 넣어 두기 위하여 지은 집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참으로 미묘하지 않은가? 건축물은 건축가가 설계해서 지은 작품이라는 것이고 건물은 공학자나 기술자가 지은 것이라고 한다면 건축물은 질료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드러난 현상, 형상에 따라 건축물이 갖는 존재론적 의미가 달라지게 마련이라는 소리다.

 

건축을 위한 철학, 철학을 위한 건축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각 시대마다 추구하였던 사고와 인식의 체계가 건축물에 반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근대건축의 태동기라 할 수 있는 르네상스 시기부터 바로크까지, 20세기의 철학이라 할 수 있는 분석철학까지의 긴 여정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건축 이론을 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해석할 때 건축물들은 물화성을 탈피해서 철학자들과 호흡을 같이 하는 생명력을 가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